블록체인의 언어들-분류와 정의(3)
블록체인의 언어들-분류와 정의(3)
  • 박림 편집위원
  • 승인 2019.10.0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블록체인의 언어들(2)

[뉴스트러스트=박림편집위원] 전편에 이어 블록체인 관련 용어들을 소개한다.

public-key (공개 키)

암호방식의 한 종류인 ‘공개 키 암호방식’에서 쓰이는 누구나 알 수 있는 키를 말한다. 은행 계좌번호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public-key는 비대칭 암호로 private-key를 통해 생성되지만 public-key로 private-key를 유추(해독)할 수 없다.

private-key (개인 키)

특정한 암호화폐 지갑의 코인을 소비할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비밀정보조각’이다. 소프트웨어 지갑을 사용할 경우 개인키는 컴퓨터에 저장된다. 웹 지갑을 사용하는 경우엔 원격 서버에 개인키가 저장된다. 개인 키는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주는 정보이기 때문에 절대적 보안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 개인 키를 잃어버리면(또는 잊어버리면) 코인은 영원히 찾을 수 없다. 처음부터 그렇게 설계되었다. 만약 모르는 개인키를 알아내는 것은 결국 암호를 푸는 것이니 암호화폐의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전자지갑(wallet, 월릿)

블록체인 안에서 코인을 소비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개인 키(Private Key)들을 저장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지갑’이라 한다. 이 지갑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핫 월릿(hot wallet)은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지갑을 말한다. 그리고 콜드 월릿(cold wallet)은 외부 저장매체, 즉 컴퓨터나 USB 메모리 등에 보관되는 지갑을 말한다 ―전자지갑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ICO (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 공개를 말한다. 암호화폐를 통하여 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형태이다. 일반적인 기업 공개인 IPO(initial public offering)와의 차이점은 주식을 통한 자금조달이 아니라 발행된 암호화폐를 이용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최근엔 IEO(initial exchange offering), IBO(initial bounty offring), STO(security token offering)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 및 분화 하고 있다.

작년 서울에서 열린 '블록체인 컨퍼런스'(사진=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프로토콜(protocol)

본래 의정서, 약정서를 의미하나 현재에는 대부분 ‘통신 프로토콜(통신규약)’의 의미로 쓰인다.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를 말한다. 인터넷 사용 시 볼 수 있는 ‘http’, ‘ftp’, ‘smtp’의 마지막 ‘p’가 프로토콜을 뜻한다. 인터넷 주소 앞에 붙이는 ‘HTTP’는 인터넷 데이터 통신 규약(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이다.

차회는 ICO 관련 용어를 살펴볼 예정이다.

박림(프로그래머,칼럼니스트, 암호화폐 개발자, '비트코인 매직' 저자)
박림(프로그래머,칼럼니스트, 암호화폐 개발자, '비트코인 매직'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