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연예 뉴스 댓글·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
카카오, 연예 뉴스 댓글·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
  • 윤경헌 기자
  • 승인 2019.10.2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카카오톡 캡쳐
사진=카카오톡 캡쳐

[뉴스트러스트=윤경헌기자] 카카오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연예뉴스 댓글, 인물 키워드 관련 검색어 제공을 이달 내로 폐지한다. 카카오톡 샵(#)탭 내에 있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제공도 중지한다.

여민수,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2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샵(#)탭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오늘 오후 1시부터 폐지했으며 연예 섹션 댓글은 이번달 안에 잠정 폐지하고 인물 검색어는 연내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 대표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혐오 표현과 인격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시켜주는 서제스트 역시 중요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게하는 본래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하면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